제국주의, 자본주의의 최고 단계 _ 러시아 맑스주의 입문서

작성자
홍조 정
작성일
2021-11-25 21:00
조회
560

제국주의, 자본주의의 최고 단계 _ 러시아 혁명의 입문서 | 레닌 전집 63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 (지은이),이정인 (옮긴이)아고라2018-01-15



책소개


레닌 전집 063권, 본주의와 제국주의의 실체를 밝힌 레닌의 대표작. 일명 ‘제국주의론’으로 불리는 이 책은 『국가와 혁명』, 『무엇을 할 것인가』와 함께 레닌의 3대 주저로 손꼽힌다. 현대 자본주의에 대한 냉철한 분석서이자, 마르크스주의 철학과 경제학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주의 혁명의 필연성을 이론적으로 규명한 프롤레타리아 혁명 선언문이다.


총 10장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1장~6장에서는 부르주아 학자들이든 기회주의자든 그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실증적인 경제자료와 지표, 그리고 다양한 제국주의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여 제국주의의 경제 분석을 했다. 7장부터 마지막 장까지는 앞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제국주의의 정치적·계급적 정의를 내리고, 그 본질적 속성상 나타나는 기생성과 부패의 현상들을 서술한다.



목차


서문

프랑스어판과 독일어판 서문

1장 생산의 집중과 독점

2장 은행과 그것의 새로운 역할

3장 금융자본과 금융과두제

4장 자본수출

5장 자본가 연합들 사이의 세계 분할

6장 열강들 사이의 세계 분할

7장 자본주의의 특수한 단계로서의 제국주의

8장 자본주의의 기생성과 부패

9장 제국주의 비판

10장 제국주의의 역사적 위치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책속에서


  1. 20~21

그 토대는 바로 자본주의의 기생성과 부패다. 그리고 이는 자본주의의 역사적 최고 단계인 제국주의의 고유한 특징이다. 이 소책자에서 증명한 바와 같이, 자본주의는 지금 전세계를 약탈하는-단지 ‘이자놀이’만으로-한 줌의(세계 인구의 10분의 1도 안 되는, 아무리 ‘관대하게’ 부풀려 잡는다 해도 5분의 1도 안 되는) 극히 부유하고 ... 더보기

  1. 21~22

부르주아화된 노동자 계층, 다시 말해 ‘노동귀족’은 생활양식에서, 임금 수준에서, 모든 세계관에서 전적으로 소시민적인데, 이들은 제2인터내셔널의 주요한 기둥이고 요즘은 (군사적으로는 아니라도) 부르주아지의 주요한 사회적 기둥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실질적으로 노동계급 운동 내에서 암약하는 부르주아지의 첩자이자, 자본가계급의 노동 관... 더보기

  1. 42~43

“순수한 경제활동의 영역에서도 종전 의미의 상업 활동에서 조직적·투기적 활동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가장 큰 성공을 누리고 있는 것은 자신의 기술적·상업적 경험을 토대로 구매자들의 요구를 가장 잘 판단하여 잠재 상태에 있는 수요를 발견할 수 있는, 다시 말해 그것을 ‘열어놓을’수 있는 상인이 아니라 투기의 천재(?!)들이다. 개별 기업들과 은행들 사이의 조직적인 발전, 일정한 관계가 맺어질 가능성 등을 예측하거나 적어도 예감 정도는 할 수 있는…….”

이것을 일상적인 말로 번역하면 이러한 뜻이 된다. 즉 자본주의의 발전은, 상품생산이 여전히 ‘지배적이고’ 모든 경제의기초로 간주되고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이미 파괴되었으며 주요한 이윤은 금융 조작의 ‘천재’들에게 돌아가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이러한 금융 조작과 협잡의 토대는 당연히 생산의 사회화다. 하지만 이렇게 사회화에까지 도달한 인류의 거대한 진보는 투기꾼들만 이롭게 하고 있는 것이다.



역자소개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 (Vladimir Il'ich Lenin) (지은이)


본명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 인류 최초의 성공한 노동자계급 혁명인 러시아 혁명을 지도하여 소련의 초대 국가원수가 되었다. 마르크스 이후 가장 위대한 혁명사상가이자 역사상 가장 뛰어난 혁명지도자로 인정받고 있다.

1870년 볼가 강변의 심비르스크에서 교육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나로드니키 운동에 참여했던 맏형 알렉산드르가 차르 암살 혐의에 연루되어 1887년 처형당한 것을 계기로, 반차르 운동과 마르크스주의에 관심을 갖게 된다. 같은 해 가을 카잔 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했으나 불법집회에 참석했다가 제적당하고, 그후 추방된 혁명가... 더보기

최근작 : <4월 테제>,<먼 곳에서 보낸 편지들>,<인민의 벗들은 누구이며 그들은 사회민주주의자들과 어떻게 싸우는가> … 총 25종 (모두보기)


이정인 (옮긴이)


오랫동안 비정규직 노동운동과 《사회주의노동자신문》에서 활동했으며, 현재 《붉은글씨》라는 잡지를 발간하는 일에 참여하고 있다.

틈틈이 책을 번역하는 일도 하며, 옮긴 책으로는 『브리태니커 필수 교양사전: 근대의 탄생』『정보는 아름답다』『프라하-작가들이 사랑한 도시』『바다의 별』『숲을 지나가는 길』 등이 있다.

최근작 : … 총 19종 (모두보기)


이정인(옮긴이)의 말

레닌은 제국주의 시대를 마르크스주의 전략의 근본적인 수정을 요구하는 새로운 시대로 규정한다. 이 속에서 “제국주의는 프롤레타리아 사회혁명의 전야”로 선언된다. (중략) 자본주의의 특성으로 나타나는 금융자본은 독점의 결과이며, 이는 자본주의의 일반적인 성격인 생산의 집중의 결과물이다. 자본주의가 금융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 제국주의라는 새로운 시대로 돌입함에 따라 평화롭고, 진보적인, 자유경쟁 자본주의는 끝났다. 이러한 금융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 제국주의 시대는 자본주의 최고이자 최후의 단계이자 사회주의로의 이행의 시기이며 따라서 세계 사회주의 혁명의 시기다.

(중략) 이 책은 제국주의에 대한 총괄적이고 방대한 연구의 결과이며, 경제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철학 연구에서 획득한 상호연관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녹아 있다. 또한 이론적 개설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 혁명에 대한 과감한 주장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가 있다. 이 점에서 스탈린이 “레닌주의는 제국주의 시대와 프롤레타리아 혁명 시대의 마르크스주의”([레닌주의의 기초])라고 했던 것이다.



[온라인 노동자 서점]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28566609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