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12월 소식지

작성자
강원
작성일
2021-12-21 17:20
조회
875

  중앙당 논평


윤석열•이재명 후보단일화를 촉구한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합니다. 전적으로 동의하진 않지만, 이 언명을 받아들인다면 한국의 대통령 선거판은 꽃에 대한 모독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정치를 양분해온 보수-수구 양당 후보들 중 누구를 흔쾌히 선택할 수도, 누가 되든 암담한 미래가 바뀌리라 기대할 수도 없는 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빈부격차와 불평등 심화, 부동산 사태와 서민경제 몰락의 책임을 회피할 수 없습니다. 반노동-친재벌, 반서민-친부자 지향을 천연덕스럽게 천명하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 또한 최악입니다. 모두 신자유주의 체제를 옹호하며 상위기득권층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질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그럴 듯한 공약을 냈다가 선거가 끝나면 파기해 버리는 유구한 전통은 오로지 유권자를 현혹하여 표만 얻으면 그만이라 보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노동자 서민, 청년과 소수자를 위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그 와중에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사표론과 정체성 다른 진보후보 단일화론은 사회의 진일보를 가로막아왔습니다.

 그러니 이제, 윤석열•이재명 후보단일화를 촉구합니다. 이번에는 한국정치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하여, 유권자가 고민과 혼란을 멈출 수 있도록 보수-수구 양당과 후보들이 결단할 때입니다. 양당을 아무렇잖게 오가는 김종인 씨도 발 벗고 나서기 바랍니다. 양당의 상징색을 합치면 태극문양이 되니 보기에도 아름다울 것입니다.

 불평등고착사회, 생태파괴사회, 돈-귀신에 물든 사회를 바꾸고자 ‘한국사회 체제전환을 위한 사회주의 좌파 대선-지선 공동투쟁본부’가 출범했습니다. 이어 곳곳에서 지역공투본이 세워지고 있습니다. 사회를 근본부터 바꿀 사회주의 기치와 함께 문 열고 나가 많은 인민을 만나고, 문 열고 들어가 보수독점정치를 깨기 위함입니다.

 누구를 떨어뜨리려는 선거 말고 누구를 키우려는 선거, 해봅시다. 당사자 직접정치, 해봅시다. 사회주의자와 노동자 그리고 선거가 끝나면 늘 배제당하는 다수 인민은 우리의 길을 개척할 테니,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과 이재명•윤석열 후보는 과감하게 후보단일화에 나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좋은 소식 기다리겠습니다.

11기 3차 상임집행위원회 나도원 대표 모두발언 (2021.12.14.)





  강원지역 이슈


■ 김강호 강원도당 위원장 인사말


강원도당 당원동지들께

코로나와 함께하는 세월이 2년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되고, 날씨도 추워지는 요즘 여전히 힘든 시기입니다만 모쪼록 건강 잘 돌보시기를 바랍니다.

노동당도 많은 변화와 시도가 이루어진 한 해였습니다.

하나는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맞아 여러 단위들과 함께 “한국사회 체제전환을 위한 사회주의 좌파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공통투쟁본부”를 출범하여 대통령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을 진행중입니다. 이렇게 선출된 후보는 5개 진보정당이 참여하고 있는 “민주노총 대선공동기구”를 통하여 후보를 단일화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기존 보수정치권에 대항하는 진보좌파 단일후보를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노동당은 당의 강령과 정책.그리고 당원들의 공감대를 기본으로 당당하게 상황을 주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하나의 변화는 지난 9월11일 2021 정기당대회에서 구성된 “단일한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 준비위원회”의 활동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노동당은 새로운 당원들을 맞이하기 위하여 강령과 당헌을 정비하는 당대회를 새해 1월15일에 개최하여 당의 도약을 위한 재창당의 첫걸음을 내딛게 됩니다.

당원 동지들께서 이러한 과정에 함께하여 주셔서 내용과 형식에서 확장되어가는 노동당의 내일을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노동당 강원도당도 2022년 사업을 잘 준비하여 당의 인지도와 정치적 영향력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2022 지방선거의 비례와 지역 후보를 만들어내는 데 힘쓰겠습니다. 노동당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둘째, 중앙당과 강원도당 활동을 당원들과 충분히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SNS 등을 활용한 좀 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가능한 당원모임도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강원도내 지역 현안에 더욱 목소리를 내겠습니다. 논평.현수막.연대 활동을 통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생태.환경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노동당 강원도당은 새해에도 당원동지들과 함께 힘들여 일하는 사람들이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 해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노동당 강원도당 당원 여러분과 함께 바꾸어 나갑시다


"주 120시간 일할 수 있도록 하자."
"150만원 받고 일하겠다는데, 못하게 하면 어떻게 하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발언입니다. 노동이 실종된 대선입니다. 실종이 아니라 퇴행하고 있습니다.

여당 후보인 이재명도 노동자 출신이라는 것을 자기 홍보에 이용할 뿐 진정성 없이 오락가락할 뿐입니다. 양도세 완화 등 표만 되면 부동산 정책을 흔들어서라도 집부자 기득권자들의 환심을 사려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들은 해고, 퇴직금, 휴식, 노동시간, 연월차, 연장노동 등 각종 근로기준법의 혜택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뿐 아니라 직장내괴롭힘금지법, 공휴일법중대재해처벌법 등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들을 차별하는 법이 수두룩합니다. 산재 사망을 줄이기 위한 중대재해법이 막상 산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소규모 사업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목숨마저 차별받는 것입니다.

가장 열악한 노동자들의 희생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사회가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공정이 시대적 화두가 되어 있는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노동당 강원도당은 근로기준법을 빼앗긴 노동자들의 투쟁에 연대하는 의미로 12월에는 근로기준법 개정 투쟁 현수막을 강원도 곳곳에 걸었습니다.

배은망덕한 ‘쌍용 C&E’가 영월에서 수 십년 동안 석회석을 파먹은 것도 모자라서 산업폐기물을 영월에 들여오려고 합니다. 폐쇄하는 석회석 광산을 친환경적으로 복원하는 게 아니라 각종 산업폐기물을 묻겠다는 겁니다. 구멍 숭숭 뚫린 석회석 카르스트 지형에 산업 폐기물 독극물은 바로 서강으로 흘러들어가고 결국 한강으로 유입됩니다.

배은망덕한 쌍용 C&E를 규탄하는 현수막을 원주횡성당협이 영월당원 김용희 동지와 함께 걸었습니다.

막장 대한민국, 노동당 강원도당 당원 여러분과 함께 바꾸어 나갑시다.





■ 고용노동부-쌍용 C&E 규탄 기자회견


12월 24일 11시 고용노동부 강릉지청에서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영동권역 산업재해예방 실천 투쟁단, 노동당 강원도당, 정의당 강릉시위원회 '고용노동부-쌍용 C&E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쌍용 C&E 중대재해기업처벌법 1호가 될 것인가?

하청노동자 사망사고 외면하는 중대재해 다발 사업장 쌍용 C&E 규탄한다!

작업현장 노동자 죽음과 절규를 외면하는 고용노동부 강력 규탄한다!



2021년 강원도당 7차 운영위원회 회의 결과



  노동당 소식


■ 노동당 11기 당대표 나도원 취임사



■ 노동당 기획강연 '체제전환'


- 11부 민주노조운동과 진보정치

  이갑용 노동당 고문

일시: 10월 21일(목) 오후 4시

영상:


- 노동계급정치

  김형균 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공동 대표

일시: 10월 28일(목) 오후 3시

영상:



■ 중앙당 당직자 인사발령


시행일 : 2021년 11월 26일

대변인 : 김성수, 이건수 

- 김성수

전) 2019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

현) 노동당 대변인

- 이건수

현) 강원도당 원주당원협의회 위원장

현) 노동당 대변인



시행일 : 2021년 12월 15일

대변인 : 강용준

<약력>

전) 민주노총 서울본부 본부장

현) 노동자정치행동 위원장




[노동당 12월 주요 일정 안내]

[미래에서 온 편지 39호]




  사회주의 좌파 공투본(한국사회 체제전환을 위한 사회주의 좌파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공동투쟁본부) 소식


■ 11월 10일(수) 사회주의 좌파 공투본 출범식

■ 11월 18일(목) 충남 공투본 출범식

■ 12월 3일(금) 충북 공투본 출범식

■ 12월 7일(화) 인천 공투본 출범식

■ 12월 8일(수) 경기 공투본 출범식

■ 12월 18일(토) 서울 공투본 출범식


■ 사회주의좌파공투본 대통령선거 후보 선출 일정

날짜 내용
11.22 (월)   선거공고
12.1(수) ~ 3(금)   후보등록기간 (3일)
~ 12.23(목   선거인단 모집
12.24 (금)   선거인명부 작성
12.25 (토)   선거인명부 열람 및 이의신청
12.26 (일)   선거인명부 확정
12.27 (월) ~ 29 (수)   투표기간(연장가능)
1.3 (월) ~ 5 (수)   결선투표


[사회주의 좌파 공투본 대선 경선 후보 소개]


[기호2 이갑용 출마사]


[기호3 박성철(현린) 출마사]


후보 소개 더 보기



2021년 강원도당 소식지 


▣ 2021년 1월 

(더 보기)


▣ 2021년 2월 

(더 보기)


▣ 2021년 3월 

(더 보기)


▣ 2021년 4월 

(더 보기)


▣ 2021년 5월 

(더 보기)


▣ 2021년 6월 

(더 보기)


▣ 2021년 8월 

(더 보기)


▣ 2021년 9월 

(더 보기)


▣ 2021년 10월 

(더 보기)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