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청소년청년위원회(준) 학생위원회 성명> 쿠팡은 부당해고 즉각 철회하라!

작성자
노동당
작성일
2022-06-21 10:13
조회
1690

<노동당 청소년청년위원회(준) 학생위원회 성명>

쿠팡은 부당해고 즉각 철회하라!

- 부당해고에 맞서 투쟁하는 노동조합을 적극 지지한다 -

쿠팡은 최근 물류센터에 냉난방기 설치와 휴게시간 보장을 요구해온 공공운수노조 쿠팡 인천센터 소속 정성용 분회장과 최효 부분회장에 대해 일방적으로 해고를 통보했다.

쿠팡의 정성용 분회장에 대한 해고 통보는 국가가 기간제법 제2장 4조 2항에 명시한 2년을 초과하여 근로한 자는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법조항을 위반한 명백한 부당해고이다.

쿠팡자본이 그동안 벌어들인 이윤은 그들이 주장하는 뛰어난 경영전략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냉난방 장치도 없는 열악한 노동조건 속에서 고통 받으며 일한 노동자들의 노동에 있고, 휴게시간의 온전한 보장 없이 일하다 과로로 쓰러져간 노동자들의 노동에 있다.

쿠팡의 노동자들은 쪼개기 계약으로 부당하거나 열악한 노동조건에 침묵할 수밖에 없었다. 숱하게 드러나고 있는 폭언과 성희롱, 과로사와 산재, 냉난방도 안 되는 환경이 여태껏 방치되었던 이유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쿠팡의 노동자들은 자발적으로 뭉쳐 노동조합을 결성했다. 노동조합은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냉난방기 설치와 휴게시간 보장을 요구했고 출근선전전과 서명운동, 리본달기 운동을 진행하였으나 쿠팡은 이에 노조간부 해고로 대응하였다.

쿠팡은 노동조합 간부에 대한 부당해고를 즉각 철회하고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여 협상의 자리에 나와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또한 쿠팡 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생활임금의 보장과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냉난방기 설치, 휴게시간 보장이라는 지극히 상식적인 조치 역시 수반되어야 한다.

노동당 청소년청년위원회(준)과 학생위원회는 쿠팡의 부당해고를 규탄하고 이에 맞서 부당해고 철회,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투쟁하는 쿠팡 노동조합을 적극 지지한다. 쿠팡에 맞선 노동조합의 투쟁이 승리하는 그 날까지 함께 연대할 것이다.

쿠팡은 노조간부에 대한 부당해고 철회하라!
쿠팡은 노조탄압 중단하라!

2022. 06. 21

노동당 청소년청년위원회(준) 학생위원회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