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미학연습 _ 노동운동에서 예술론의 문제의식

작성자
홍조 정
작성일
2021-09-22 17:13
조회
530
사회주의 미학연습
주존명, 왕해룡 지음 , 유세종옮김
출판사 - 전인
초판일 - 1989-07-29
도서소장처 - 노동사회과학연구소
조회수 : 888


 책 소개

"마르크스주의의 탄생은 새로운 세계관과 방법론을 제공하였다. 마르크스는 '1844년 경제학,철학 수고'에서 '자연의 인간화', '인간의 본질역량의 대상화', '노동이 미를 창조한다', '인간은 미적법칙에 따라 형성된다'등의 명제를 제시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미학체계를 수립하는 데 확고한 기본이 되었다. 물론 마르크스주의도 모든 진리를 다 규명할 수 없으므로 실천과정 속에서 부단히 발전시켜 가야 하며, 미학에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 역시 그 인식의 심화를 끊임없이 진행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와 선인들의 연구성과를 기초로 하여 인민대중의 심미실천에 힘입은 왕성한 발전이 따른다면 미학은 부단히 완숙해질 것이다."----본문중에서


● 목 차
옮긴이의 말 = 3
서문 = 5

제1장 왜 미학을 배워야 하는가 = 15

1. 왜 미학을 오래되고도 새로운 학문이라 말하는가 = 15

2. 왜 미학을 주변과학이라고 하는가, 미학은 다른 학문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 18

3. 미학의 대상에 관해서 어떠한 논쟁들이 있었는가, 미학의 대상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 21

4. 미학 발전의 역사적 추세는 어떠한가 = 24

5. 왜 미학을 배워야 하는가 = 26

6. 미학을 학습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27

제2장 미의 본질과 기원 = 30
7. 서양에서는 역사적으로 어떠한 방법을 통해 미의 본질을 연구하였는가 = 30

8. 고대 중국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 미의 본질을 연구하였는가 = 32

9. 현대 중국 미학은 미의 본질에 대해 어떠한 견해가 있는가 = 37

10. 해방 후 중국 미학의 토론은 몇 단계로 나눌 수 있는가, 미의 본질에 관하여는 어떤 다른 관점들이 있는가 = 39

11. 왜 미는 노동에 기원한다고 말하는가 = 41

12. 미는 어떻게 사회실천의 발전을 따라 발전하는가 = 45

13. 왜 노동자는 소외된 노동에서도 미를 창조할 수 있는가 = 48

제3장 미의 의의와 특성 = 52
14. "미(美)"자는 어떻게 기원하였으며, 뜻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 52

15. 미의 본질이 "사람의 본질 역량의 대상화"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는가 = 54

16. 미는 어떠한 기본 특징이 있는가, 미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가 = 56

17. 무엇이 미의 법칙인가 = 59

18. 무엇이 진, 선, 미이고 그들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62

19. 왜 미에는 상대성과 절대성이 있는가 = 64

20. 미의 내용과 형식은 무엇인가 = 68

제4장 미의 종류 = 71
21. 미의 분류 근거는 무엇인가, 미는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가 = 71

22. 무엇이 현실미인가 = 73

23. 자연미에 대하여 어떤 다른 관점들이 있는가, 자연미의 본질은 무엇인가 = 75

24. 왜 자연미는 "자연의 인간화"에서 나온다고 하는가 = 77

25. 자연미에는 어떠한 특징들이 있는가 = 80

26. 사회미란 무엇인가, 사회미의 본질 특징은 무엇인가 = 84

27. 왜 사람은 아름다운 존재라고 하는가, 어떻게 인간미를 승화시키는가 = 86

28. 성격미란, 성격미의 조건에는 어떤 것이 있나 = 88

29. 예술미란 무엇인가 = 92

30. 생활 속의 추함과 예술미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94

31. 형식미란, 형식미의 주요 법칙에는 무엇이 있는가 = 98

32. 형식미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발전하는가 = 101

33. 황금분할법칙이란 = 103

제5장 미적 범주 = 105
34. 미학 범주의 기본 의의는 무엇인가 = 105

35. 추란 무엇인가 = 107

36. 우아미와 장엄미는 무엇인가 = 110

37. 숭고미란 무엇인가, 숭고미의 본질적 특징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112

38. 숭고미의 개념이 서양에서는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 = 114

39. 골계란 무엇인가 = 116

40. 비극에 대해서 어떠한 관점과 논쟁이 있는가 = 119

41. 비극의 기본 특징은 무엇인가 = 122

42. 비극감이란 = 125

43. 비극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 128

44. 카타르시스설이란 무엇인가 = 131

45. 왜 사회주의사회에도 비극이 있다고 말하는가 = 134

46. 희극에 대한 주요 관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137

47. 희극의 기본 특징은 무엇인가 = 140

48. 희극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143

49. 무엇을 희극성 비극이라 하는가 = 145

50. 풍자, 유머, 해학이란 무엇인가 = 148

제6장 심미인식 = 151
51. 미감의 의의는 무엇인가 = 151

52. 미학 역사상 미감문제에 대한 연구 상황은 어떠한가 = 153

53. 미감은 어떻게 생성 발전하는가 = 156

54. 미감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 159

55. 미감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 160

56. 미감과 미의 관계는 어떠한가 = 164

57. 무엇이 미적 관념인가, 미적 관념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166

58. 미감의 과정은 몇 단계로 나눌 수 있는가 = 169

59. 왜 미감의 생리적·심리적 활동을 연구해야 하는가 = 171

60. 미감의 생리적 기초를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 172

61. 미감의 심리활동 중 감각과 지각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 176

62. 미감 중의 상상활동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 179

63. 미감 중의 정감요소를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 182

64. 통감(通感)이란 = 185

65. 미감 중의 이해기능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 187

66. 내적 모방설(內的模倣說)이란 = 191

67. 감정이입설(感情移入說)이란 = 193

68. 직관설(直觀說)이란 = 194

69. 심리적 거리설(心理的距離說)이란 = 196

70. 심미의 주관적 조건과 객관적 조건은 어떠한가 = 198

71. 심미활동에서 심경의 기능은 어떠한가 = 200

72. 심미취미란 무엇인가, 심미과정에서 심미취미의 기능은 어떠한가 = 203

73. 심미취미의 차이와 공통에는 어떠한 주장들이 있는가 = 206

74. 심미인식은 표현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211

75. 심미인식은 주요 표현수단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213

제7장 미적 창조 = 217
76. 미적 창조에 대해서는 어떠한 논쟁이 있는가, 미적 창조의 의의는 어떠한가 = 217

77. 미적 창조의 실질은 무엇인가 = 220

78. 미적 창조의 역사 발전은 어떠한가 = 223

79. 현실미 창조의 지위와 의의는 어디에 있는가 = 227

80. 왜 현실미 창조에는 광활한 영역이 있다고 말하는가 = 229

81. 현실미의 창조는 물질문명 및 정신문명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 233

82. 현실미 창조의 기본 원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 235

제8장 예술 창작 = 240

83. 왜 예술을 미의 집중표현이라 하는가 = 240

84. 예술이 세계를 파악하는 방식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 242

85. 왜 예술의 사유형식을 형상사유라고 하는가, 그것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245

86. 예술작품의 창작과정은 몇 단계로 나눌 수 있는가 = 247

87. 예술적 표현은 기교를 필요로 하는가 = 250

88. 의경의 미학적 특징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252

89. 리얼리즘의 미학 원칙은 무엇인가 = 256

90. 낭만주의의 미학 원칙은 무엇인가 = 259

91. 예술변증법이란 무엇인가 = 261

92. 영감사유란 무엇인가 = 264

제9장 예술유형 = 269
93. 각종 예술의 분류원칙은 무엇인가 = 269

94. 예술분류의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272

95. 실용예술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274

96. 공연예술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277

97. 조형예술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282

98. 언어예술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286

99. 종합예술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289

제10장 미학교육 = 293
100. 미학교육의 성질은 어떠한가, 미학교육의 역사적 발전상황은 어떠한가 = 293

101. 미학교육의 기능은 무엇인가, 미학교육과 덕(德), 지(智), 체(體)의 관계는 어떠한가 = 296

102. 미학교육의 중요한 실시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300

103.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있어서 미학교육의 역할은 어떠한가 = 303

참고서목 = 307


[더 알아보기]


노동자의 책 : 문화>예술·미학 : 사회주의 미학연습(주존명, 왕해룡) (laborsbook.org)


전체 0